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의약외품 정보

다리붓기, 하체부종 종아리 통증에 좋은 약과 다리부종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

다리 붓기, 하체부종 종아리 통증에 좋은 약과 다리 부종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나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일하거나 공부하는 직장인, 수험생 들이라면 한 번쯤 겪어봤을 다리 부종이나 종아리 통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일 마치고 집에 오면 퉁퉁 붓는 다리를 보면 고민이 되고  한숨이 쉬어지곤 하죠

오늘은 다리 붓기, 하지중압감, 종아리 통증의 원인가 다리 부종에 좋은 약, 생활 습관 교정으로 다리 붓기를 개선할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림프순환 장애 하체 부종, 다리붓기의 원인



하체 부종, 다리 붓기는 다리에 분포하는 조직이나 혈관이 필요 이상으로 많은 체액을 보유할 때 발생하게 돼요.  다리 붓기는 단순히 서서 긴 하루를 보내거나 너무 오래 앉아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체중이거나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하체부종이 더 심각한 질병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에도 다리 부종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임신 3개월이 되면 아기의 무게가 성장함으로서  다리의 정맥에 압력을 가하게 돼요.이렇게 되면  임산부 체내의 혈액 순환이 느려지고 특히 다리 쪽에 체액이 쌓여서 결과적으로 가벼운 붓기가 생기게 됩니다.
만약에 가벼운 붓기 증상 외에 다른 증상도 발견하면 자간전증이라는 심각한 상태가 있음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심한 붓기, 특히 눈 주위
- 심한 두통
- 흐릿함 또는 빛에 대한 감도와 같은 시력 변화

■다리 붓기 다리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 하체부종 약

1. 트록세루틴

1. 정맥 ㆍ 림프 순환장애로 인한 다음 증상 : 하지(다리) 중압감, 통증, 하지(다리) 불안
2. 치질과 관련된 여러 증상

트록세루틴이란 성분은 위의 효능, 효과를 지닌 일반의약품 성분이에요. 대표적인 일반의약품으로는 뉴베인액, 엘라스에이 등이 있습니다.

 



트록세루틴은 식물성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회화나무에서 추출한 성분이에요.  정맥순환을 촉진함으로써 혈액이 정체되지 않게 해서 혈관을 보호합니다. 그리고 혈관의 탄력성을 증가시키고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산화스트레스로 인한 혈관과 림프관의 손상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리부기, 성형 붓기로 인한 얼굴 붓기 빼는 약으로 유명한 마시는 액상 제제인 뉴베인액과 엘라스에이액은 트록세루틴3500mg를 함유하며,  1일 1회 1포 복용이 원칙이며 식사 중에 물 한 컵과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뉴베인은 임신 초기 3개월 이내의 임산부와 수유부는 복용하지 않아야 하며 대표적인 뉴베인 부작용으로는 발진과 발적이 있어서 약 복용 후 발진 증상이 나타난다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2. 센텔라 정량추출물


센텔라 정량 추출물은 먹는 경구용으로는 혈관 조직을 강화하고 콜라겐의 형성을 도와 정맥 순환 장애와 관련된 증상을 개선하는 약물로, 바르는 외용제로 사용 시 상처나, 피부 궤양의 보조적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센텔라를 옛말로 호랑이 풀이라고도 했는데 이는 상처 입은 호랑이가 뒹굴었던 풀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트록세루틴과 마찬가지로 일반의약품으로는 센시아정,센실라정 등이 있습니다.
복용 방법은 1일 1~2회 식사와 함께 복용하면 되고 임산부, 수유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3. 디오스민

치질 영양제로 알려진 디오스민은 오렌지, 레몬 등 감귤류의 과일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에요. 디오스민은 비타민 C를 안정화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 수축을 조절해 혈액의 흐름을 개선해줍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혈관 투과성을 조절해 부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약으로는 치센이 있으며 명시된 효능효과는 다음과 같아요.

1. 정맥부전과 관련된 증상의 개선 : 다리 중압감, 통증

2. 모세혈관 취약증에 의한 장애의 보조치료

3. 치질과 관련된 징후의 치료


■하지 중압, 다리 붓기 개선 약 트록세루틴과 센텔라정량추출물 복용 시 주의사항

두 성분 모두 임산부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 그리고 수유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따라서 임산부는 약을 복용해서 다리 붓기를 개성 시키기보단 생활 속에서 교정을 통해 붓기를 개선하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또한 다리 붓기나 부종이 단순히 정맥과 림프 순환 이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고령자의 경우는 관절의 문제로 인하여 붓기가 발생할 수도 있고 혈압약의 한 종류인 암로디핀(amlodipine) 성분이 다리 부종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갑작스럽게 다리가 붓거나 고령자인 경우는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아요.

■다리 붓기, 하체부종 개선을 위한 생활 습관 개선

1. 짠 음식은 피하고 충분한 수분 공급


다리 부종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짠 음식을 멀리하고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염분이 높은 음식을 먹으면 자연스럽게 물의 섭취가 늘어나기 때문에 다리 부종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따라서 염분이 많은 찌개나 국을 남김없이 마시거나 국에 밥을 말아먹는 식습관은 피하도록 합니다.

2. 가벼운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과도한 긴장 상태에 쉽게 놓이는 상황에 있으면 부종이 생기기 쉬워요.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뇌하수체에서 항이뇨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러한 경우 불필요한 수분 배출을 막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체액이 쌓일 수 있어요. 따라서 가벼운 산책이나 자전거 타기, 요가 등의 전신 운동은 스트레스를 풀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해서 부종을 예방하게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